본문 바로가기
테스트플레이

테스트는 중요하다.

by 스튜디오낭만 2022. 9. 18.

게임의 시스템을 만들던 어느 날... 드디어 테스트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테스트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론적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 어느 정도인지 알지 못해 마냥 두근거리고 기대감이 차올랐습니다.

 

테스트는 흰 종이에 맵을 그리고 카드만 간단하게 디자인하여 준비했습니다.

테스트 참가 인원은 두 가지 특성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1. 로맨스판타지를 좋아하는.

2.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먼저 '로맨스판타지를 좋아하는' 특성을 갖춘 지인들에게 테스트를 요청했습니다. 

그동안 착실하게 모아온 보드게임용 액세서리를 꺼내고 다른 보드게임의 구성품들을 빌려 테스트 가동!

그리고...

게임이 돌아간다는 사실에 감동하였습니다.

....

그리고 그게 그냥 돌아가는 수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양한 오류는 제쳐두고 불안 요소들과 부족한 부분들이 금세 드러났습니다.

적극적인 우리의 테스터들은 다양한 문제들을 언급했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의욕적이고 긍정적이여서 이 문제들이 재밌어 보였습니다. 

신나게 고치고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며 게임은 조금씩 변화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댓글